2020. 8. 12. 22:16ㆍ카테고리 없음
3. 변수와 메서드
3-1. 선언위치에 따른 변수의 종류
변수는 클래스변수, 인스턴스변수, 지역변수 모두 세 종류가 있음. 변수의 종류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는 '변수의 선언된 위치'이므로 변수의 종류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변수가 어느 영역에 선언되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함. 멤버변수를 제외한 나머지 변수들은 모두 지역변수이며, 멤버변수 중 static이 붙은 것은 클래스변수, 붙지 않은 것은 인스턴스변수라고 함.
아래의 예제에서 모두 3개의 int형 변수가 선언되어 있는데, iv와 cv는 클래스 영역에 선언되어있으므로, 멤버변수인데, 그 중 cv는 키워드 static과 함께 선언되어 있으므로 클래스변수이며, iv는 인스턴스변수.
그리고 iv는 메서드인 method()의 내부, 즉 '메서드 영역'에 선언되어 있으므로 지역변수.
public class Variables {
int iv; //인스턴스변수(클래스영역)
static int cv; //클래스변수(클래스영역)
void method() {
int iv =0; //지역변수(메서드영역)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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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턴스변수(instance variable)
클래스 영역에 선언되며,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생성할 때 만들어짐. 그렇기 때문에 인스턴스 변수의 값을 읽어오거나 저장하기 위해서는 먼저 인스턴스를 생성해야 함. 인스턴스는 독립적인 저장공간을 가지므로 서로 다른 값을 가질 수 있음. 인스턴스마다 고유한 상태를 유지해야하는 속성의 경우, 인스턴스변수로 선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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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스변수(class variable)
클래스 변수를 선언하는 방법은 인스턴스변수 앞에 static을 붙이기만 하면 됨. 인스턴스마다 독립적인 저장공간을 갖는 인스턴스변수와는 달리, 클래스변수는 모든 인스턴스가 공통된 저장공간(변수)을 공유하게 됨. 한 클래스의 모든 인스턴스들이 공통적인 값을 유지해야하는 속성의 경우, 클래스 변수로 선언해야 함.
클래스 변수는 인스턴스변수와 달리 인스턴스를 생성하지 않고도 언제라도 바로 사용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으며, '클래스이름.클래스변수'와 같은 형식으로 사용함. 예를 들어 Variables클래스의 클래스변수 cv를 사용하려면 'Variables.cv'와 같이 하면 됨.
클래스가 메모리에 '로딩'될 때 생성되어 프로그램이 종료될 때 까지 유지되며, public을 앞에 붙이면 같은 프로그램 내에서 어디서나 접근할 수 있는 '전역변수(global variable)'의 성격을 가짐.
*참조변수의 선언이나 객체의 생성과 같이 클래스의 정보가 필요할 때, 클래스는 메모리에 로딩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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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변수(local variable)
메서드 내에 선언되어 메서드 내에서만 사용 가능하며, 메서드가 종료되면 소멸되어 사용할 수 없게 됨. for문 또는 while문의 블럭 내에 선언된 지역변수는, 지역변수가 선언된 블럭{}내에서만 사용 가능하며, 블럭{}을 벗어나면 소멸되어 사용할 수 없게 됨.
3-2. 클래스변수와 인스턴스변수
클래스변수와 인스턴스변수의 차이를 이해하기 위해서 아래에 예제를 살펴보면, 카드 클래스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먼저 카드를 분석해서 속성과 기능을 알아내야 하는데, 속성으로는 카드의 무늬, 숫자, 색, 폭, 높이 정도를 생각해볼 수 있음.
각 Card인스턴스는 자신만의 무늬(shape)와 숫자(num), 컬러(color)를 유지하고 있어야 하므로 인스턴스변수로 선언하였고, 각 카드의 폭(width), 높이(height)는 모든 인스턴스들이 공통적으로 가져야 하므로 클래스변수로 선언함.
그래서 카드의 폭을 변경해야할 필요가 있을 때, 모든 카드의 width값을 변경하지 않고 한 카드의 width값만을 변경해도 모든 카드의 width값이 변경되는 셈인 것.
package obectOrientedProgramming1;
class Card {
int num; //각각 카드의 숫자(인스턴스변수)
String shape; //각각 카드의 무늬(인스턴스변수)
String color; //각각 카드의 컬러(인스턴스변수)
static int width; //공통된 카드의 폭(클래스변수)
static int height; //공통된 카드의 높이(클래스변수)
}
class Card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ard c1 = new Card();
Card c2 = new Card();
c1.num = 1;
c2.num = 2;
c1.shape = "heart";
c2.shape = "clovar";
c1.color = "red";
c2.color = "black";
Card.width = 10;
Card.height = 20;
System.out.println("c1 num:"+c1.num+" c1 shape:"+c1.shape+" c1 color:"+ c1.color + "c1 width:"+c1.width+ " c1 height:" + c1.height);
System.out.println("c2 num:"+c2.num+" c2 shape:"+c2.shape+" c2 color:"+ c2.color + "c2 width:"+c2.width+ " c2 height:" + c2.height);
}
}
인스턴스변수는 인스턴스가 생성될 때 마다 생성되므로 인스턴스마다 각기 다른 값을 유지할 수 있지만, 클래스변수는 모든 인스턴스가 하나의 저장공간을 공유하므로, 항상 공통된 값을 갖게 됨.
3-3. 메서드
'메서드(method)'는 특정 작업을 수행하는 일련의 문장들을 하나로 묶은 것. 기본 적으로 수학의 함수와 유사하며, 어떤 값을 입력하면 이 값으로 작업을 수행해서 결과를 반환함. 예를 들어, 제곱근을 구하는 메서드 'Math.sqrt()'는 4.0을 입력하면, 2.0을 결과로 반환함.
*수학의 함수와 달리 메서드는 입력값 또는 출력값(결과값)이 없을 수도 있으며, 심지어는 입력값과 출력값이 모두 없을 수도 있음.
그저 메서드가 작업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값만 넣고 원하는 결과만 얻으면 될 뿐, 이 메서드가 내부적으로 어떤 과정을 거쳐 결과를 만들어내는지 전혀 몰라도 됨. 즉, 메서드에 넣은 값(입력)과 반환하는 결과(출력)만 알면 됨. 그래서 메서드를 내부가 보이지 않는 '블랙박스(black box)'라고도 함.
메서드를 사용하는 이유
메서드를 통해서 얻는 이점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중에서 대표적인 세 가지를 소개해보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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높은 재사용성(reusabillity)
이미 Java API에서 제공하는 메서드들을 사용하면서 경험한 것처럼 한 번 만들어 놓은 메서드는 몇 번이고 호출할 수 있으며, 다를 프로그램에서도 사용이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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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복된 코드의 제거
프로그램을 작성하다보면, 같은 내용의 문장들이 여러 곳에서 반복해서 나타나곤 함. 이렇게 반복되는 문장들을 묶어서 하나의 메서드로 작성해 놓으면, 반복되는 문장들 대신 메서드를 호출하는 한 문장으로 대체할 수 있음. 그러면 전체 소스 코드의 길이도 짧아지고, 변경사항이 발생했을 때 수정해야할 코드의 양이 줄어들어 오류가 발생할 가능성도 함께 줄어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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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의 구조화
지금까지는 main메서드 안에 모든 문장을 넣는 식으로 프로그램을 작성해왔는데, 길어야 100줄 정도 밖에 안되는 작은 프로그램을 작성할 때는 이렇게 해도 별 문제가 없지만, 몇 천줄, 몇 만줄이 넘는 프로그램도 이런 식으로 작성할 수는 없음. 큰 규모의 프로그램에서는 문장들을 작업단위로 나눠서 여러 개의 메서드에 담아 프로그램의 구조를 단순화시키는 것이 필수적임.
3.4 메서드의 선언과 구현
메서드는 크게 두 부분, '선언부(header, 머리)'와 구현부(body, 몸통)'로 이루어져 있음. 메서드를 정의한다는 것은 선언부와 구현부를 작성하는 것을 뜻함.
메서드 선언부(method declaration, method header)
메서드 선언부는 '메서드의 이름'과 '매개변수 선언', 그리고 '반환타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메서드가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어떤 값들을 필요로 하고 작업의 결과로 어떤 타입의 값을 반환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 메서드의 선언부는 후에 변경사항이 발생하지 않도록 신중히 작성해야하는데, 그 이유는 메서드의 선언부를 변경하게 되면 그 메서드가 호출되는 모든 곳도 같이 변경해야 하기 때문.
매개변수 선언(parameter declaration)
매개변수는 메서드가 작업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값들(입력)을 제공받기 위한 것이며, 필요한 값의 개수만큼 변수를 선언하며 각 변수 간의 구분은 쉼표','를 사용. 한 가지 주의할 점은 일반적인 변수 선언과 달리 두 변수의 타입이 같아도 타입을 생략할 수 없다는 것. 선언할 수 있는 매개변수의 개수는 거의 제한이 없지만, 만일 입력해야할 값의 개수가 많은 경우에는 배열이나 참조변수를 사용하면 됨. 만일 값을 전혀 입력받을 필요가 없다면 괄호() 안에 아무것도 적지 않음.
메서드의 이름(method name)
메서드의 이름도 앞서 배운 변수의 명명규칙대로 작성하면 됨. 메서드는 특정 작업을 수행하므로 메서드의 이름은 'add'처럼 동사인 경우가 많으며, 이름만으로도 메서드의 기능을 쉽게 알 수 있도록 함축적이면서도 의미있는 이름을 짓도록 노력해야 함.
반환타입(return type)
메서드의 작업수행 결과(출력)인 '반환값(retunrn value)'의 타입을 적음. 반환값이 없는 경우 반환타입으로 'void'를 적어야 함.
메서드의 구현부(method body, 메서드 몸통)
메서드의 선언부 다음에 오는 괄호{}를 '메서드의 구현부'라고 하는데, 여기에 메서드를 호출했을 때 수행될 문장들을 넣는 곳. 우리가 그동안 작성해온 문장들은 모두 main메서드의 구현부{}에 속한 것들이었으므로 지금까지 하던 대로만 하면 됨.
return문
메서드의 반환타입이 'void'가 아닌 경우, 구현부{} 안에 'return 반환값;'이 반드시 포함되어 있어야 함. 이 문장은 작업을 수행한 결과인 반환값을 호출한 메서드로 전달하는데, 이 값의 타입은 반환타입과 일치하거나 적어도 자동 형변환이 가능한 것이어야 함. 여러 개의 변수를 선언할 수 있는 매개변수와 달리 return문은 단 하나의 값만 반환할 수 있는데, 메서드의 입력(매개변수)은 여러 개일 수 있어도 출력(반환값)은 최대 하나만 허용.
지역변수(local variable)
메서드 내에 선언된 변수들은 그 메서드 내에서만 사용할 수 있으므로 서로 다른 메서드라면 같은 이름의 변수를 선언 가능. 이처럼 메서드 내에 선언된 변수를 '지역변수(local variable)'라고 함.
3.5 메서드의 호출
메서드를 정의했어도 호출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기 때문에 메서드를 호출해야 구현부{}의 문장들이 수행됨.
메서드이름(값1, 값2, ...); //메서드를 호출하는 방법
인자(argument)와 매개변수(parameter)
메서드를 호출할 때 괄호{}안에 지정해준 값들을 '인자(argument)' 또는 '인수'라고 하는데, 인자의 개수와 순서는 호출된 메서드에 선언된 매개변수와 일치. 그리고 인자는 메서드가 호출되면 매개변수에 대입되므로, 인자의 타입은 매개변수의 타입과 일치하거나 자동 형변환이 가능한 것이어야 함.
int add(int x, int y){
int result = x + y;
return result;
}
int result = add(1, 2, 3); //에러. 메서드에 선언된 매개변수의 개수가 다름
int result = add(1.0, 2.0); //에러. 메서드에 선언된 매개변수의 타입이 다름
만일 위와 같이 메서드에 선언된 매개변수의 개수보다 많은 값을 괄호()에 넣거나 타입이 다른 값을 넣으면 컴파일러가 에러를 발생시킴.
int result = add(3, 5); //int add(int x, int y)의 호출결과를 result에 저장
add(3, 5); //Ok. 메서드 add가 반환한 결과를 사용하지 않아도 됨.
반환타입이 void가 아닌 경우, 메서드가 작업을 수행하고 반환한 값을 대입연산자로 변수에 저장하는 것이 보통이지만, 저장하지 않아도 문제가 되지 않음.
메서드의 실행흐름
같은 클래스 내의 메서드끼리는 참조변수를 사용하지 않고도 서로 호출이 가능하지만 static메서드는 같은 클래스 내의 인스턴스 메서드를 호출할 수 없음. 다음은 두 개의 값을 매개변수로 받아서 사칟연산을 수행하는 4개의 메서드를 가진 MyMath클래스를 정의한 것인데, MyMath클래스의 'add(long a, long b)'를 호출하기 위해서는 먼저 'MyMath mm = new MyMath();'와 같이 해서, MyMath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생성한 다음 참조변수 mm을 통해야 함.
package obectOrientedProgramming1;
//예제6-6 256p
public class MyMath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yMath mm = new MyMath();
long result1 = mm.add(5L, 3L);
long result2 = mm.subtract(5L, 3L);
long result3 = mm.multiply(5L, 3L);
double result4 = mm.divide(5L, 3L);
System.out.println("add(5L,3L) = " + result1);
System.out.println("subtract(5L,3L) = " + result2);
System.out.println("multiply(5L,3L) = " + result3);
System.out.println("divide(5L,3L) = " + result4);
}
}
class MyMath{
long add(long a, long b) {
long result = a+b;
return result;
//return a+b; //위의 두 줄을 이와 같이 한 줄로 간단히 할 수 있음
}
long subtract(long a, long b) {return a+b;}
long multiply(long a, long b) {return a*b;}
double divide(double a, double b) {return a/b;}
}
사칙연산을 위한 4개의 메서드가 정의되어 있는 MyMath클래스를 이용한 예제. 여기서 눈여겨봐야 할 곳은 divide(double a, double b)를 호출하는 부분인데, divide메서드에 선언된 매개변수 타입은 double형이지만 이와 다른 long형의 값인 5L과 3L을 사용해서 호출하는 것이 가능함.
호출 시에 입력된 값은 메서드의 매개변수에 대입되는 값이므로, long형의 값을 double형 변수에 저장하는 것과 같아서 'double a = 5L;'을 수행했을 때와 같이 long형의 값인 5L은 double형 값인 5.0으로 자동 형변환되어 divide의 매개변수 a에 저장됨. 그래서, divide메서드에 두 개의 정수값(5L, 3L)을 입력하여 호출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연산결과가 double형의 값이 됨.
3.6 return문
return문은 현재 실행중인 메서드를 종료하고 호출한 메서드로 되돌아 가게됨. 지금까지 반환값이 있을 때만 return문을 썼지만, 원래는 반환값의 유무에 관계없이 모든 메서드에는 적어도 하나의 return문이 있어야 함. 그런데도 반환타입이 void인 경우, return문 없이도 아무런 문제가 없었던 아유는 컴파일러가 메서드의 마지막에 'return;'을 자동적으로 추가 해주었기 때문.
void printGugudan(int dan){
for(int i=1;i<=9;i++){
System.out.printf("%d * %d -%dn", dan, i, dan*i);
return; //반환 타입이 void이므로 생략가능, 컴파일러가 자동으로 생성
}
int multiply(int x, int y){
int result = x*y;
return result;
//반환타입이 void가 아닌 경우, 즉 반환값이 있는 경우 반드시 return문이 있어야 하지만 return문이 없으면
// 컴파일 에러(error: missing return statememr)
}
//아래는 두 값 중에서 큰 값을 반환하는 메서드인데, 이런 if문은 else블럭에도 return문을 추가해서 조건식의
//어떤 결과에도 항상 결과값이 반환될 수 있도록 해야함
int max(int a, int b){
if(a > b)
return a; 조건식이 참일 떄 실행됨
else
return b;
}
반환값(return value)
return문의 반환값으로 주로 변수가 오긴 하지만 항상 그런 것은 아님.
매개변수의 유효성 검사
메서드의 구현부{}를 작성할 때, 제일 먼저 해야 하는 일이 매개변수의 값이 적절한 것인지 학인을 해야함. 메서드를 작성하는 사람은 '호출하는 쪽에서 알아서 적절한 값을 넘겨주겠지'라는 생각은 절대로 가져서는 안됨. 타입만 맞으면 어떤 값도 매개변수를 통해 넘어올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한 모든 경우의 수에 대해 고민하고 그에 대비한 코드를 작성해야하기 때문에, 메서드를 작성할 때는 반드시 매개변수의 유효성검사하는 코드를 넣어 주어야 함.
3.7 JVM의 메모리 구조
응용프로그램이 실행되면, JVM은 시스템으로부터 프로그램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메모리를 할당받고 JVM은 이 메모리를 용도에 따라 여러 영역으로 나누어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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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서드 영역(method area)
프로그램 실행 중 어떤 클래스가 사용되면, JVM은 해당 클래스의 클래스파일(*.class)을 읽어서 분석하여 클래스에 대한 정보(클래스 데이터)를 이곳에 저장함. 이 때, 그 클래스의 클래스변수(class variable)도 이 영역에 함께 생성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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힙(Heap)
인스턴스가 생성되는 공간. 프로그램 실행 중 생성되는 인스턴스는 모두 이 곳에 생성됨. 즉, 인스턴스변수(instance variable)들이 생성되는 공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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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출스택(Call stack 또는 execution stack)
호출스택은 메서드의 작업에 필요한 메모리 공간을 제공. 메서드가 호출되면, 호출스택에 호출된 메서드를 위한 메모리가 할당되며, 이 메모리는 메서드가 작업을 수행하는 동안 지역변수(매개변수 포함)들과 연산의 중간결과 등을 저장하는데 사용됨. 그리고 메서드가 작업을 마치면 할당되었던 메모리공간은 반환되어 비워짐.
각 메서드를 위한 메모리상의 저장공간은 서로 구별되며, 첫 번째로 호출된 메서드를 위한 작업공간이 호출스택의 맨 밑에 마련되고, 첫 번째 메서드 수행 중에 다른 메서드를 호출하면, 첫 번째 메서드의 바로 위에 두 번째로 호출된 메서드를 위한 공간이 마련됨.
이 때 첫 번째 메서드는 수행을 멈추고, 두 번째 메서드가 수행되기 시작함. 두 번째로 호출된 메서드가 수행을 마치게 되면, 두 번째 메서드를 위해 제공되었던 호출스택의 메모리공간이 반환되며, 첫 번째 메서드는 다시 수행을 계속하게 됨. 첫번째 메서드가 수행을 마치면, 역시 제공되었던 메모리 공간이 호출스택에서 제거되며 호출스택은 완전히 비워지게 됨. 호출스택의 제일 상위에 위치하는 메서드가 현재 실행 중인 메서드이며, 나머지는 대기상태에 있게 됨.
따라서, 호출스택을 조사해 보면, 메서드 간의 호출관계와 현재 수행중인 메서드가 어느 것인지 알 수 있음.
- 메서드가 호출되면 수행에 필요한 만큼의 메모리를 스택에 할당받음
- 메서드가 수행을 마치고나면 사용했던 메모리를 반환하고 스택에서 제거됨
- 호출스택의 제일 위에 있는 메서드가 현재 실행 중인 메서드
- 아래에 있는 메서드가 바로 위에 메서드를 호출한 메서드
반환타입(return type)이 있는 메서드는 종료되면서 결과값을 자신을 호출한 메서드(caller)에게 반환함. 대기상태에 있던 호출한 메서드(caller)는 넘겨받은 반환값으로 수행을 계속 진행함.
package obectOrientedProgramming1;
//예제6-8 263p
public class CallStack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ystem.out.println("main() 시작");
firstMethod(); //static메서드는 객체 생성없이 호출가능
System.out.println("main() 끝");
}
static void firstMethod() {
System.out.println("firstMethod() 시작");
secondMethod();
System.out.println("firstMethod() 끝");
}
static void secondMethod() {
System.out.println("secondMethod() 시작");
System.out.println("secondMethod() 끝");
}
}
3-8. 기본형 매개변수와 참조형 매개변수
자바에서는 메서드를 호출할 때 매개변수로 지정한 값을 메서드의 매개변수에 복사해서 넘겨줌. 이 매개변수의 타입이 기본형(primitive type)일 때는 기본형 값이 복사되겠지만, 참조형(reference type)이면 인스턴스의 주소가 복사됨.
메서드의 매개변수를 기본형으로 선언하면 단순히 저장된 값만 얻지만, 참조형으로 선언하면 값이 저장된 곳의 주소를 알 수 있기 때문에 값을 읽어 오는 것은 물론 값을 변경하는 것도 가능함.
package obectOrientedProgramming1;
//예제6-9 264p
class Date {int x;}
public class PrimitiveParamEx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Date d = new Date();
d.x = 10;
System.out.println("main() : x = " + d.x);
change(d.x);
System.out.println("After change(d.x)");
System.out.println("main() : x = " + d.x);
}
static void change(int x) {
x = 1000;
System.out.println("change() : x = " + x);
}
}
change메서드에서 main메서드로부터 넘겨받은 d.x의 값을 1000으로 변경했는데도 main메서드에서는 d.x의 값이 그대로인 상태인데 이를 간략히 설명해보자면,
- change메서드가 호출되면서 'd.x'가 change메서드의 매개변수 x에 복사됨.
- change메서드에서 x의 값을 1000으로 변경
- change메서드가 종료되면서 매개변수 x는 스택에서 제거됨.
'd.x'의 값이 변경된 것이 아니라, change메서드의 매개변수 x의 값이 변경된 것인데, 즉, 원본이 아닌 복사본이 변경된 것이기에 원본에는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못함. 이처럼 기본형 매개변수는 변수에 저장된 값만 읽을 수 있을 뿐 변경할 수는 없음.
package obectOrientedProgramming1;
//예제 6-10 265p
class Date2 { int x;}
public class ReferenceParamEx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Date2 d = new Date2();
d.x = 10;
System.out.println("main() : d.x = " +d.x);
change(d);
System.out.println("After change(d)");
System.out.println("main() : x = " + d.x);
}
static void change(Date2 d) {
d.x = 1000;
System.out.println("change() : d.x = "+ d.x);
}
}
이전 예제와 달리 change메서드를 호출한 후에 d.x의 값이 변경됨. change메서드의 매개변수가 참조형이라서 값이 아니라 '값이 저장된 주소'를 change메서드에게 넘겨주기 때문에 값을 읽어오는 것 뿐만 아니라 변경하는 것도 가능함.
-
change메서드가 호출되면서 참조변수 d의 값(주소)이 매개변수 d에 복사됨
이제 매개변수 d에 저장된 주소값으로 x에 접근이 가능함.
-
change메서드에서 매개변수 d로 x의 값을 1000으로 변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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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nge메서드가 종료되면서 매개변수 d는 스택에서 제거됨
이전 예제와 달리, change메서드의 매개변수를 참조형으로 선언했기 때문에, x의 값이 아닌 주소가 매개변수 d에 복사됨. 이제 main메서드의 참조변수 d와 change메서드의 참조변수 d는 같은 객체를 가리키게 됨. 그래서 매개변수 d로 x의 값을 읽는 것과 변경하는 것이 모두 가능함.
package obectOrientedProgramming1;
//예제6-11 266p
public class ReferenceParamEx2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x = {10};
System.out.println("main() : x = " +x[0]);
change(x);
System.out.println("After change(x)");
System.out.println("main() : x = " +x[0]);
}
static void change(int[] x) {
x[0] = 1000;
System.out.println("change() : x = "+x[0]);
}
}
이전의 참조형 매개변수 예제를 Date클래스의 인스턴스 대신 길이가 1인 배열 x를 사용하도록 변경한 예제임. 배열도 객체와 같이 참조변수를 통해 데이터가 저장된 공간에 접근한다는 것을 이미 배웠기 때문에 이전 예제의 Date클래스 타입의 참조변수 d와 같이 변수 x도 int배열타입의 참조변수이기 때문에 같은 결과를 얻었다는 것을 알 수 있음.
임시적으로 간단히 처리할 때는 별도의 클래스를 선언하기 보다는 이처럼 배열을 이용할 수 있음.
package obectOrientedProgramming1;
//예제6-12 267p
public class ReferenceParamEx3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arr = new int[] {3,2,1,6,5,4};
printArr(arr); //배열의 모든 요소를 출력
sortArr(arr); //배열을 정렬
printArr(arr); //정렬 후 배열의 모든 요소 출력
System.out.println("sum = "+sumArr(arr));
}
static void printArr(int[] arr) {
for(int a : arr) {
System.out.print(a +" ");
}
System.out.println();
System.out.println("----------------------");
}
static void sortArr(int[] arr) {
for(int i=0; i< arr.length-1; i++) {
for(int j=i+1; j<arr.length;j++) {
if(arr[i]>arr[j]) {
int tmp = 0;
tmp = arr[j];
arr[j]=arr[i];
arr[i] = tmp;
}
}
}
}
static int sumArr(int[] arr) {
int sum = 0;
for(int i=0; i<arr.length; i++) {
sum += arr[i];
}
return sum;
}
}
위 예제는 sortArr메서드에서 정렬한 것이 원래의 배열에 영향을 미치는 현상을 보여줌.
package obectOrientedProgramming1;
public class ReturnTest {
//예제6-13 267p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ReturnTest r = new ReturnTest();
int result = r.add(3,5);
System.out.println(result);
int[] result2 = {0};
r.add(3,5,result2);
System.out.println(result2[0]);
}
int add(int a, int b) {
return a+b;
}
void add(int a, int b, int[] result) {
result[0] = a + b;
}
}
이 예제는 반환값이 있는 메서드를 반환값이 없는 메서드로 바꾸는 방법을 보여줌. 앞서 배운 참조형 매개변수를 활용하면 반환값이 없어도 메서드의 실행결과를 얻어 올 수 있음.
참고 : 자바의정석